우리집 거실 방향에 맞는 플랜테리어 식물은?틸테이블 오주원 대표의 홈 플랜테리어 시리즈
오주원22. 02. 21 · 읽음 5,041

내가 사는 공간에 식물을 두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나의 공간이 식물이 살기에 어떤 환경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식물은 빛과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우리 집이 어떤 방향을 향해 있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집은 남향인지, 남서향인지, 혹은 남동향인지, 동향인지 말입니다. 남향과 남서향 집은 하루 중 가장 좋은 볕이 들어오는 위치이며, 서향 집은 해가 지는 방향을 향하기 때문에 볕이 깊게 들어오긴 하지만, 해를 좋아하는 식물에게 좋은 볕 환경을 주지는 못합니다. 동향 집은 해가 뜨는 방향이므로 해가 잠깐 들어오다가 금방 사라집니다. 남동향 집은 동향보다는 낫겠지만 역시 해가 비교적 금방 사라지며, 북향 집은 해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건물이 어떤 방향으로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식물 선택의 폭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주거하는 사람들의 생활 습관에 따라 키우는 식물의 상태가 영향을 받게 되므로, 생활 패턴 또한 식물 들이기 전 고려해볼 만한 사항입니다. 예를 들어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해주는 습관과 식물에 대한 얼마나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식물의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거실, 침실, 서재, 주방, 욕실 등 공간의 특성마다 키우기 좋은 식물을 두 편에 걸쳐 소개해드릴게요. 이번 글에서는 집의 방향에 따라 거실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을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식물의 특성상 방향에 따라 겹치는 식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향, 남서향 거실

아라리아. © 틸테이블
아라리아. © 틸테이블
오렌지자스민. © 틸테이블
오렌지자스민. © 틸테이블
박쥐란. © 틸테이블
박쥐란. © 틸테이블

햇빛에 민감한 식물, 볕을 좋아하는 식물이 적합합니다.

추천 식물: 뱅갈고무나무, 오렌지자스민, 알로카시아, 드라세나과 식물(마지나타, 드라코 등), 브레니아, 아라리아, 휘커스 움베르타, 홍콩야자, 홍콩대엽, 아라우카리아, 무화과, 올리브나무, 박쥐란, 셀렘, 여우꼬리야자, 피쿠스알리 벤자민 고무나무, 시서스, 황칠나무

서향 거실

프라이덱알로카시아. © 틸테이블
프라이덱알로카시아. © 틸테이블
오로비폴리아. © 틸테이블
오로비폴리아. © 틸테이블

지는 해가 깊게 들어오는 공간이므로 빛에 덜 예민한 식물을 추천합니다.

추천 식물: 아레카야자, 겐차야자, 몬스테라, 칼라데아과(마코야나, 뷰티스타, 오나타, 오로비폴리아, 그레이스타, 세토사 등), 홍콩야자, 홍콩대엽, 오렌지자스민, 아라리아, 셀렘, 마지나타, 드라코, 콩고, 떡갈잎고무나무, 세이브리지야자, 프라이덱알로카시아, 시서스, 베고니아스노우캡, 트란카툴라고사리, 바이카주, 인시그니스, 여인초, 극락조, 필로덴드론 스쿠아미페룸, 아마조리카 알로카시아, 실버알로카시아, 콤팩타, 빅토리아 드라세나, 후바타고사리

남동향, 동향, 북향 거실

콤팩타. © 틸테이블
콤팩타. © 틸테이블
겐차야자. © 틸테이블
겐차야자. © 틸테이블
세이브리지 야자. © 틸테이블
세이브리지 야자. © 틸테이블

공통적으로 해가 잘 들어오지 않는 공간이므로 반그늘에서도 잘 사는 식물을 추천합니다. 다만, 실내에 인공 광원 역할을 하는 식물용 조명을 설치한다면 식물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추천 식물: 몬스테라, 겐차야자. 콤팩타, 콩고, 빅토리아 드라세나, 공작야자, 스킨답서스, 세이브리지 야자, 극락조, 여인초

11
오주원
팔로워

실내 가드닝 스튜디오 틸테이블 대표. 2007년 시작된 틸테이블은 아름다운 화기와 디자인 식물을 중심으로, 공간 스타일링과 플랜테리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 11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