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이 깔끔한 화장품 병을 재활용해 식물에 빛을 공급하는 구조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화장품 병 높이가 그리 높지는 않으니, 키가 작고 빠르게 자라지 않는 다육식물을 기를 때에 적합합니다.
화장품 병의 뚜껑은 대부분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금속처럼 보이는 것도 대개 도금한 소재예요. 화장품 병의 몸체는 유리 소재와 플라스틱 소재가 있는데, 둘 다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화장품 병의 뚜껑에 막대를 고정하고, 막대에 LED를 부착하면 완성입니다. 막대를 뚜껑에 고정하는 방법으로는 뚜껑 옆면에 구멍을 뚫어서 고정하는 방법 그리고 뚜껑 윗면에 막대를 부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LED를 고정하는 막대의 단면이 원형이라면, 뚜껑 옆면에 구멍을 뚫어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화장품 병의 뚜껑을 잠근 상태로, 막대의 굵기와 같은 크기의 구멍을 드릴로 뚫습니다. 화장품 병 몸체가 유리로 되어 있을 때는 드릴이 유리에 닿지 않도록 구멍의 위치를 잡습니다. 몸체가 플라스틱이라면 구멍 위치를 원하는 대로 정해도 됩니다.
막대가 납작한 나무판이나 금속판일 경우는 막대를 뚜껑 위에 접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막대와 뚜껑이 조화를 이루도록 크기와 재질을 맞추어줍니다.
막대를 고정했다면, 이제 막대에 LED 조명을 붙여줍니다. LED 조명은 완제품을 이용할 수도 있고, LED 바를 사서 크기에 맞게 자른 후 전선을 납땜하여 만들어도 됩니다.

박영기
성북수경재배네트워크 대표로, 수경 재배를 통해 도시 농업을 실천하며 수경 재배를 이용한 조형 예술을 개척하고 있다. 블로그 '파릇한 수경재배'에서 수경 재배 콘텐츠를 소개한다.
댓글 16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