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나무
가지가 여러 개 나는 호온성 낙엽수로, 물방울 모양의 달콤한 열매를 먹는다.
• 성숙 일수 : 심은 뒤 3년까지
• 크기 : 높이와 너비 180~240센티미터
• 난이도 : 중간
* 알아두기 무화과나무는 컨테이너에서 잘 자란다. 땅에 심은 무화과나무는 크게 자라는 반면, 컨테이너에서 기르면 성장이 느리다. 따뜻한 기후와 햇빛이 드는 곳을 좋아한다.

무화과나무 기르는 방법
컨테이너 크기
특대형(또는 그보다 큰 것). 너비와 깊이가 최소 60센티미터는 되어야 한다. 절반으로 자른 위스키 숙성 통을 쓰면 좋다. 추운 기후에서는 흙을 채우기 전에 컨테이너를 손수레 위에 올려두면 1년 중 가장 추운 시기에 보호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옮겨둘 수 있다.
심는 시기
봄, 서리가 내리는 시기가 지난 뒤
시도해 볼 만한 품종
블랙 미션(따뜻한 지역에서 기르기 좋음), 라타룰라(비교적 서늘한 기후에서 기르기 좋음)
심는 형태
맨뿌리묘나 포트묘목. 뿌리가 육묘 컨테이너 안에 둥글게 말리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잎이 짙은 녹색을 띠는 건강한 나무를 고른다.
심는 방법
컨테이너에 흙을 절반쯤 채운 다음 뿌리를 펼친 맨뿌리묘를 심을 자리에 놓는다. 화분에 심긴 것을 옮겨 심을 때는 뭉친 뿌리를 살살 풀어주되, 분형근이 다치지 않게 한다. 컨테이너에 기존 화분에 심겼던 것과 같은 높이로 흙을 채운다. 근원부는 묻히지 않게 한다.
빛
충분한 햇빛. 온난한 기후에서는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에 그늘이 필요할 수도 있다.
물
심을 때 물을 잔뜩 준다. 흙을 잘 관찰하다가 윗부분 2.5~5센티미터가 말랐을 때만 물을 주되, 줄 때는 빈틈없이 흠뻑 준다. 자주 조금씩 물을 주면 뿌리가 잘 발달하지 못한다.
양분
재배를 시작할 때, 그리고 열매가 열리기 시작하면 2~3주마다 한 번씩 유기질 액비를 주는 것이 좋다.
수확 시기
무화과는 껍질이 부드럽고 색이 녹색에서 노란색, 갈색으로 변하면 다 익은 것이다(색은 품종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무화과는 한 번의 재배기에 수확을 두 번 하는 경우가 많다. 첫 수확물은 재배기 중반에 전년도 가지에 열리며, 가을에는 당해에 자라난 가지에서 수확한다.
* Tips 겨울에 기온이 영하 6도 이하로 내려가는 지역에서는 무화과나무가 동면에 들어가면(잎이 떨어지면) 보호받을 수 있는 곳이나 실내로 옮긴다. 봄이 되면 다시 밖에 내놓는다.
방구석 가드닝
<방구석 가드닝>은 공간 제약 없이 언제든 집에서 시작할 수 있는 유기농 가드닝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다. 가드닝 도구부터 용어, 기본 원칙은 물론, 식물별 재배 요령까지, 미국 출신의 유명 마스터 가드너 앤절러 S. 저드가 소개하는 가드닝 노하우가 가득 담겨 있다. 보는 즐거움을 더하는 아름다운 일러스트도 이 책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 요소다.
댓글 1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