틔운미니 실제 사용 전력 측정
거실에 틔운미니 4대를 배치하고 있는 저로서는, 전력 소비량에 대한 궁금증이 늘 있었어요. 틔운미니 1대의 소비 전력은 이론적으로 11kWh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사용 전력은 얼마나 될까요? 사용하면서 궁금했어요.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헤이홈 스마트 플러그로 직접 측정해 보았답니다. 그 결과, 틔운미니 4대는 하루에 약 0.71~0.78kWh의 전력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별거없죠? 월간 소비량을 살펴보면, 2월 한 달 동안 4대 기준으로 총 20.13kWh의 전력을 사용했고, 3월에는 총 24.04kWh를 기록했어요.
누진세가 포함되지 않은 순수 사용량, 전기세에요.
4대 사용시 한달 1,230원으로 계산되는데
1대 사용시 307원 정도랍니다. 참 착하죠?
풀나옴/식물전파사 식물등 소비전력 체크
동시에 풀나옴 식물등 20W와 식물전파사 햇빛뿌리개의 전력 사용량도 측정했어요. 2월 한 달 총 전력 소비량은 5.08kWh였고(하루 6시간), 3월에는 하루 평균 9시간으로 늘린 결과 8.43kWh로 측정됐어요.
이와 달리, 틔운미니 1대당 하루 14시간 사용 시 하루 기준 0.19kWh, 한 달 기준 5.8kWh의 소비 전력을 보여요. 이를 토대로 틔운미니 4대의 월간 소비 전력을 계산하면 약 23.2~24.04kWh로 나옵니다. 또한, 풀나옴 20W 식물전구와 식물전파사의 햇빛뿌리개를 하루 14시간 사용할 경우, 하루 소비 전력은 약 0.35kWh로, 월간 전력 소비량은 약 10.5kWh로 계산되었습니다. 이는 틔운미니 2대의 전력 소비량과 비슷한 수준이에요. 순수 사용량만 측정된 결과값과 예측치이고, 실제 전기세는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집' 전기세거 얼마이다 라고 제시할 필요는 없을 듯 해요.
Summary
개인적으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취미 생활을 위해 어느 정도의 전력 소비는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호기심에서 시작된 전력 소비량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헤이홈 스마트 플러그를 통해 실제 사용 전력량을 측정했어요. 이렇게 얻은 데이터를 통해 틔운미니와 식물전구의 소비량을 파악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었다고 봅니다. 이 비교 자료가 틔운 재배기를 고려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식물 재배를 시작하거나 기존 재배기를 교체하려는 분들께서 틔운미니나 식물전구 선택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다음번 글은 '틔운오브제 전력 소비량 데이터 가지고 올게요'
진봄
【봄달, 틔운에 진심인 식집사, 봄달정원을 꿈꾸다】
댓글 13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