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 키우기
그로로알림이24. 09. 11 · 읽음 800

아스파라거스 덴시플로러스 '스프렌게리'(Asparagus densiflorus 'Sprengeri')의 적정 생육 환경

 

적정 재배 온도: 18~24°C(10°C 이하에서 냉해 유의)

적정 재배 습도: 40~60%(높은 공중 습도에서 줄기 성장이 빠르나 토양 내 과습에는 취약)

 

적정 발아 온도: 25~30°C

적정 발아 습도: 60~80%

 

재배 환경: 온도 변화가 크지 않으며 적당한 습도를 가진 최저 기온 12°C 이상의 연중 온화한 기후

 

아스파라거스 덴시플로러스 '스프렌게리'(Asparagus densiflorus 'Sprengeri')는 아스파라거스 덴시플로러스 종의 한 상품명으로 흔히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어요. '나누스'로 유명한 아스파라거스 플루모서스 종과는 또 다른 생김새로 역시 관상용으로 사랑받는 품종이라고 해요.

 

학명에서 덴시플로러스(densiflorus)는 작고 촘촘하게 피는 꽃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어요. 아스파라거스 덴시플로러스 종에는 스프렌게리 외에도 마제파(Mazeppa), 미리오클라두스(Myriocladus), 메이리(Meyerii) 등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어 있어요. 모두 국내에서도 구할 수 있는 품종으로 각각의 개성이 매력적인 아스파라거스 들이지요.

 

작고 하얀 꽃이 촘촘하게 피어요. 아스파라거스가 고사리의 느낌을 가졌지만 양치식물이 아닌 속씨식물인 점을 알 수 있어요.

아스파라거스 덴시플로러스는 아프리카 남부, 주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그 원종을 발견할 수 있지만 지금의 품종들은 대부분 원예종으로 개량된 것들이에요. 건조하고 강한 기후를 이겨내기 위해 하늘하늘한 잎을 가지고 늘어지듯 번지는 반덩굴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건조한 기후에서 버티기 위해 뿌리에 물주머니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스파라거스들의 특징이랍니다.

 


 

수형을 고려하여 자리를 마련해 주세요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는 줄기가 길게 솟아 방사형으로 늘어지는 형태로 자라나요. 어느 정도 큰 이후에 행잉화분에 담거나 줄기가 펼쳐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세요. 늘어진 식물의 줄기를 바닥에 닿은 채로 자라게 하면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응애 등의 해충이 쉽게 이동하는 문제도 생길 수 있어요.

 

응애를 조심하세요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를 괴롭히기 쉬운 해충은 역시 응애입니다. 정체되고 따뜻하고 건조한 실내 공간에서 식물을 키우는 식집사 들은 순식간에 번식하는 응애의 위력을 이미 경험했거나 곧 하게 될 거예요. 하늘거리는 가느다란 잎은 응애가 거미줄을 치며 돌아다니기 좋은 구조이기도 하죠.

응애 예방을 위해 다른 식물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식물의 상태를 가까이서 관찰해 주세요. 검은 티끌이 있거나 거미줄이 보인다면 응애를 의심할 수 있어요. 통풍물샤워는 응애를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창문을 항상 열 수 없는 환경이라면 서큘레이터, 미니 선풍기 등으로 실내 공기가 순환되게 해 주세요. 대부분의 실내 가드너에게 응애의 유입은 언젠가는 겪게 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응애는 지속적으로 부지런하게 관리하며 지나친 번식을 억제하거나 응애용 농약을 주기적으로 사용해 박멸하는 수밖에 없답니다.

 

식물에 맞는 물 주기를 배워요

식물을 키우는 우리 모두의 환경은 달라요. 집안의 환경도 계절에 따라 항상 변화하죠. 일주일에 한 번이라고 물 주기 빈도를 말할 수 없는 까닭이기도 해요. 식물의 상태를 관찰하며 적절한 때에 물을 줄 수 있다면 다른 어떤 식물도 잘 키울 수 있을 거예요. 줄기와 잎의 상태, 물을 머금은 화분의 무게 등으로 식물에게 물이 필요한지 아니면 오히려 과습 상태인지 파악하는 연습을 해봐요. 투명한 화분은 화분 내 토양의 수분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식물이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봐요

햇빛이 잘 들어오는 동남향의 거실이어도 노지에 비해 짧은 일광시간과 창으로 걸러져 들어오는 햇빛의 세기를 감안하면 대부분의 실내 재배 환경에서 광량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부족한 광량에서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는 웃자라거나 꽃을 피우지 못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식물등을 이용해 부족한 광량을 보충할 수 있어요. 또한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환경은 응애 등의 해충과 식물에 좋지 않은 미생물을 증가시켜 식물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어요. 빛의 세기와 바람이 통하는 위치를 감안해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에게 적당한 자리를 만들어주세요.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는 이미 북미와 유럽에서 실내 재배 품종으로 검증되고 사랑받아온 품종인만큼 일반적인 주의 사항을 잘 지켜 기른다면 우아한 수형의 초록으로 여러분의 공간을 채울 거예요. 그리니 여러분이 올리는 다양한 경험과 함께 오랫동안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와 함께 해봐요!

2
그로로알림이
팔로워

그로로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2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전체 스토리

    이런 글은 어떠세요? 👀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