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가드닝을 시작하는 분들은 통풍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이 원활해야 증산작용을 잘해서 에너지의 흡수도 잘하고, 또 병충해도 잘 생기지 않아 식물이 건강해집니다. 통풍이 잘되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기고 블랙스팟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람이 불면서 식물의 잎과 줄기를 흔들리면 식물의 조직은 더 강해지고 유연해집니다.
증산작용을 돕는 통풍
식물의 잎에서 대기로 물이 빠져나가는 것을 증산작용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산작용에서 공기의 흐름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잎 주변의 공기가 움직이지 않고 한 자리에 정체되어 있으면 포화되거나 부분적으로 포화된 공기층이 잎 주위를 둘러쌓게 됩니다. 공기가 약간만 이동을 해도 실제로는 잎을 둘러싸고 있던 포화된 공기를 이동시키기 때문에 표면의 열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원활한 증산작용을 도와줍니다. 증산작용은 식물의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증산작용을 통해 흙에 있는 물을 소비하게 되므로 과습으로 인한 문제도 줄일 수 있습니다. 증산작용이 일어나면 습도도 자연스럽게 올라가기 때문에 습도가 부족한 시기에 습도를 높이는 자연스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실내에서 온도를 균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겨울철 열효율이나 여름철 에어컨을 가동했을 때 생기는 온도차를 줄여주거나 냉해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통풍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응애, 흰솜깍지 등의 병충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기 통풍은 주의
첫 번째,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베란다 문을 열어 외기 통풍을 해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깥 공기는 한여름이나 장마철, 또는 비가 오는 날과 같이 습도가 높은 날을 빼면 오히려 실내 습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충분히 환기가 이뤄지고 있다면 바깥 공기와의 환기는 필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추위가 강하거나 바람이 강할 때는 잎에 데미지를 입거나 화분이 쓰러질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공기로 환기하는 법
실내가드닝을 할 때 실내에서의 통풍은 식물의 성장과 과습 방지 등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실내 환기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링팬
거실 중앙에 실링팬을 설치하면 전체적인 공기의 흐름을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만 공사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새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설치가 쉽지 않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서큘레이터
서큘레이터는 선풍기보다 바람을 집중해서 멀리 보내는 기능이 있어 잘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환기할 수 있습니다. 바람을 계속 맞게 하는 것보다 서큘레이터를 회전하게 해서 간헐적으로 맞게 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서큘레이터 역시 기계식을 구입하면 타이머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큘레이터 모터의 과열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전자식의 경우에는 한 번 꺼지면 타이머가 켜진다고 해도 다시 켜지지 않습니다.) 회전이 되는 기계식 서큘레이터는 가격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가성비 면에서도 뛰어난 편입니다.
DC팬
작은 DC팬의 경우 이케아 밀스보 온실과 같은 온실 내 공기 순환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선반의 공기 정체를 해소시키기 위해 DC팬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플랜터스와 같은 브랜드에서는 식물등의 전원을 그대로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DC팬도 나와 있어 활용이 더 쉬워졌습니다.
이상으로 통풍에 대한 여러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건강한 식물들과 함께 즐거운 가드닝되세요! ^^
감사합니다!
글로스터
안녕하세요? 글로스터입니다.^^ 블로그: https://blog.naver.com/brio76
댓글 6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