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되면 우리집 정원에는 장미들의 축제가 시작됩니다. 화려한 장미들의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마음 가득히 행복한 감정이 채워지지요 :)
봄의 아름다운 모습을 기다리며 1년동안 설레임으로 정원을 가꾸며 돌보죠.
저의 첫 장미인 라위니아를 시작으로 장미의 세계에 푹 빠지게 된지 3년차. 아직 부족한 가드너이지만 장미를 더 건강하게 잘 키우기 위해서 하나하나 배워가고 있답니다.
장미는 참 대중적인 꽃이죠. 기념일에 선물하기도 하고 예쁜 화형과 향기 덕분에 좋아하는 사람도 많아요. 하지만 직접 키우는 것에는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것 이라고 생각돼요. 그래서 오늘은 장미에 대한 기초적인 이야기를 한번 정리해 보았어요.
장미의 종류
• 하이브리드 티 장미 Hybrid Tea Rose

https://m.rosefar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16
현대장미의 시작인 하이브리드 티 장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꽃에서 차 향기가 나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예요. 줄기 하나에 10cm 이상의 거대한 꽃을 피우고 150~180cm 높이의 직립형으로 성장한답니다. 전정 시 주로 강 전정을 시행하고, 한 그루에서 많은 양의 꽃이 피지 않기 때문에 넓은 정원에 무리지어 식재하는 것이 보기에 좋아요.
• 플로리분다 장미 Floribunda Roses
작은 꽃들이 대량으로 피는 특징을 가진 장미예요. 다양한 색상과 꽃이 매력적입니다. 꽃이 다수로 함께 풍성한 장미정원을 가꿀 수 있어요
• 클라이밍 장미 Climbing
덩굴을 타고 올라가는 형태의 장미. 덩굴장미라고 부르죠 :) 벽이나 울타리에 심어 성장시키면 아름다운 장미의 벽을 만들어줍니다. 다양한 색상과 풍부한 꽃을 가지고 있어서 화려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어요.
•미니어처 장미 Miniature Roses

https://m.rosefar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104
미니어처 장미는 꽃과 잎이 작고 꽃의 크기도 지름 2.5cm 정도이므로 미니어처라고 해요. 작은 꽃들이 무리지어 피어나는 모습이 참 예쁘기도 해요 보통 떠올리는 장미느낌과는 다르죠 :)
계절별 장미관리방법
봄에 화려하게 수놓는 장미꽃을 보기위해 저는
한해동안 열심히 장미들을 돌보며 관리하는데요.계절별로 장미를 키우는 방법을 정리해봤어요
•봄 (3월 ~ 5월)
봄에는 장미의 성장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죠. 장미는 햇빛이 충분히 드는 장소에 있어야하고 , 토양이 잘 배수되는 상태여야 합니다.
봄에는 적절한 양의 물을 공급하고 비료를 주기적으로 주어 장미가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꽃봉오리가 형성되는 시기에는 병충해 예방을 위해 적절한 방제를 해주는게 좋아요
•여름 (6월 ~ 8월)
여름에는 더운 기온과 습도로 인해 장미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비가오고 강한 햇살을 그대로 받다보면 꽃이 타고 시들어 버리기도 해요. 햇빛이 너무 강한 여름에는 장미에게 적절한 그늘을 만들어 일조량을 조절해주면 좋겠죠 :)
여름 동안 충분한 양의 물을 관수하여 장미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병충해 예방을 위해 정기적으로 장미를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방제를 해요.
•가을 (9월 ~ 11월)
봄처럼 화려한 만개는 아니지만 가을에는 장미가 다시 꽃을 피우는 시기예요. 빨간색이 매력적인 아웃오브로젠하임 장미가 예쁘게 피어나고 있네요.
가을개화를 위해 장미가 충분히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위치를 조정하고, 토양을 건조하지 않고 충분히 관수해주죠. 꽃을 피우는 동안 장미를 병충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틈틈히 관찰하는 것도 잊지않아요. 가을에는 장미를 월동에 대비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줄기를 적절히 가지런히 다듬고, 건조 겨울에 대비한 멀칭을 만들어줍니다.
•겨울 (12월 ~ 2월)
겨울에는 장미가 휴면 상태에 들어가요.
화분의 장미는 실내로 옮겨 추위로부터 보호하거나, 정원에 심은 어린 장미들을 월동시킵니다. 지역에따라 월동유무를 결정해요.
실내에서 장미를 키우는 경우,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충분한 빛을 받도록 신경써요.
실외에서 장미를 월동시키는 경우, 지면위로 1m정도 보온재로 감싸줍니다.
장미를 키우는 일은 쉽지 많은 않지만 장미가 주는 설레임은 매년 더 커져가는 듯 해요. 내년 봄에는 이곳에서 아름다운 모습 나누도록 할게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mongtteul
작은 시골마을에 살고있어요. 장미정원과 텃밭을 가꾸고 있어요
댓글 4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