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힝힝힝입니다.
벌써 설날의 마지막 날이네요. 다들 즐거운 설 연휴 보내셨나요???
저는 오늘도 역시나 식멍하면서 쉬고 있는데요. 저번에 꽃이 안 피면 비장의 무기를 소개하겠다 했는데 저만 알고 있기보다는 정보를 다 같이 미리 공유하면 좋을 거 같아 글을 빨리 쓰게 되었어요. 모두 아시다시피 네모필라.. 파종부터 쉽지 않은 녀석이었잖아요...ㅎㅎ
그래서 저의 비장의 무기를 소개해보면 바로 바로 바로...
.
.
.
.
.
두구두구두구
.
.
.
.
.
다들 예상하셨겠지만.... 개화촉진제였습니다!!!
사실 개화촉진제가 종류가 엄청 다양하더라고요. 저는 세 개의 개화촉진제 중 엄청 고민을 했는데요.
1. 제라늄 키우는 분들 사이에서 엄청 유명한 마법의 파란 가루 잭스프로페셔X 개화촉진
2. 하이포넥X의 탑퀄리티 개화촉진액
3. 또 다른 마법의 파란 가루 하이폴리X 플러스 뿌리발근, 개화촉진
셋 중에 무엇을 구매할까 엄청 고민했습니다...
근데 개화촉진제를 고르기 전에 저희가 알아야 할 정보가 있어요. 바로 식물에게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실외에서 자라는 식물들 같은 경우에는 자연에서 영양소를 얻지만 실내 가드닝 같은 경우에는 영양제가 사실 필수적이거든요. 보통 식물에는 다양한 전해질이 필요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질소, 인산, 칼륨입니다. 그래서 영양제에도 보통 이 세 개의 전해질 비율이 꼭 적혀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영양제 중 하나인 하이포넥X 하이그레이드S인데요.
N(질소)-P(인산)-K(칼륨)의 비율이 순서대로 7-10-6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각각의 전해질들은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N : 식물의 잎과 줄기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역할
-P : 꽃, 열매, 씨앗의 형성과 성장을 촉진시키는 역할
-K : 튼튼한 뿌리와 줄기 및 열매 생장에 도움되는 역할
개화 조건에 대한 내용을 검색해봤는데 중요하게 봐야 할 전해질이 인과 칼륨이었어요. 그리고 전문적인 분들의 의견을 보니 꽃이 잘 피려면 식물의 질소 비율이 낮고 탄수화물 비율이 높아져야 성공적인 개화가 이루어진다고 해요. 그런데 식물의 탄수화물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엽록체가 많아야 하는데 엽록체를 늘리려면 또 결론적으로 질소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즉..때가 되면 꽃은 알아서 핀다는 건데... 식린이 힝힝힝.. 좋은 것은 다 사보고 도전해 보고 싶기 때문에 개화촉진제 구매해버렸습니다. ദ്ദി( ◠‿◠ )
그럼 이제 개화촉진제엔 무슨 영양소가 들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개화촉진제의 N-P-K 비율을 보면 질소 성분이 아예 안 들어있거나 비율이 낮은 경우가 많아요. 질소의 비율은 줄이고 개화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서죠. 사실 질소는 식물의 생장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개화촉진제만 너무 과하게 쓰면 식물이 점점 약해질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개화기에 맞춰서 쓰면 식물의 꽃 개수도 많아지고 색도 진하게 핀다고 하여 저도 60일이 지난 후 한번 조심히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세 개의 개화촉진제 성분 비율을 보니..
-잭스프로페셔X 개화촉진 : NPK 10-30-20
-하이포넥X 탑퀄리티 개화촉진액 : NPK 0-6-4
-하이폴리X 플러스 뿌리발근, 개화촉진 : NPK 7-52-17 이더라고요.
사실 가격은 다 비슷 비슷한거 같고 저는 이미 그로로에서 제공해 준 영양제 오스모코트 미니(NPK 11-11-17, 6-8주간 효과가 나타남)를 이미 뿌려놨기 때문에 질소의 비율이 아예 없는 하이포넥X 개화촉진제를 먼저 사용해 보려고 구매했고요. 하이폴리X 플러스는 인 비율이 엄청나더라고요. 그리고 소량으로도 판매하길래 비교 군으로 한번 써보려고 구매해 봤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실내 가드닝이다 보니 네모필라의 개화 환경이 문득 궁금하여 찾아보았는데요. 네모필라는 일년생 식물 중에서도 '추파'에 해당하는 식물이더라고요. '추파'란, 가을의 선선한 기온에서 잘 발아하고 추위에 강하며 월동한 후 봄의 장일온난(기온이 따뜻하고 빛의 노출이 긴 상태)한 상태에서 잘 개화하고 더위에는 약한 식물들을 말합니다. 웃자람 때문에 빛에는 신경을 많이 써줬지만 사실 온도는 생각을 안 하고 있었는데요. 이른 봄부터 네모필라를 밖에다 정식하여 키우는 분들이 많았는데 다 이유가 있었네요. 저도 2월 말 정도 에는 창문을 활짝 열어 창가에다 두고 키우려 합니다.
거대한 토분 푸딩씨
합식 푸딩씨
특히 토분에다가 심은 대왕 푸딩 이모님은 너무 튼튼해서...(합식한 애들이랑 덩치가 비슷한..) 추위에 잘 견딜 거 같아 먼저 창가에 내놓을 계획입니다. 사랑할수록 강하게 키우라고 하니 강하게 키워보겠습니다!!
또 유용하고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돌아오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그.생하시고 올해도 행복하세요~!!!⸜( ◜࿁◝ )⸝︎︎
힝힝힝
🌿식물을 사랑하는 식집사입니다🌿
댓글 34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