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테라리움 만들며 힐링하기가 정말 인기인 것 같아요 ^^
유리병 속 파릇파릇 이끼들이 돌과 함께 장식되어 있는 모습이 숲 속 풍경 처럼 예쁘기도 하고 어딘가 또다른 곳에 있는 작고 아름다운 세상 같아서, 보면 기분이 참 좋아져요. 전문가가 솜씨좋게 만든 테라리움 작품도 아름답고 테라리움을 직접 만들 수 있는 키트도 나만의 작품을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본다는 의미도 있어서 아이들을 위해 많이 찾으시는 것 같아요 .
그런데 아이들과 해보려고 혹은 내가 처음 한번 만들어보고 싶어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테라리움 키트를 검색하려고 했다가 종류가 정말 많고 예쁘고 특이할 수록 고가라 구매할 때 망설이셨던 경험이 있으셨을 지도 모르겠어요. 기껏 아이들을 위해 제일 좋아보이는 것으로 주문했는데 아이들이 처음에는 관심가지다가도 나중에는 다른데 정신이 팔려 결국 테라리움을 관리하는 것은 엄마인 나의 역할이 될 수도 있고요. 혹은 내가 해보려고 샀다가 초보자가 거금(?)을 투자 했다가 결국 이끼가 죽고 테라리움이 망할까봐 걱정이 되기도 할 꺼예요.
그렇다면 연습삼아서 주변의 물건을 활용해 저렴하게 테라리움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러기에 아주 적당한 방법이 있지요 :)
바로 테이크아웃 커피컵을 이용하는 것이에요:)
아이들과도 같이 하기에도 쉽고 또 자원을 버리지 않고 한번 더 활용하는 제로웨이스트 활동으로도 의미있을거예요. 재밌으시면 좋겠네요 ^^
다들 커피를 자주 드시니까 여러 프랜차이즈의 테이크아웃 커피 용기를 경험해보셨을텐데요, 스타벅스나 투썸에서 주는 일반 레귤러 커피컵이 작고 귀여우면서도 튼튼하더라고요. 테라리움을 만들기에도 안성맞춤인 것 같아요.
컵을 구했으면 나머지 재료를 준비해오면 되는데요, 이끼는 오프라인에서 구하기 힘드니 온라인으로 주문하시고 나머지 재료는 다이소에서 쉽게 구매할 수가 있으니 이끼 구매부터 알려드릴게요.
이끼
네이버스토어나 쿠팡에서 이끼만 따로 주문할 수가 있는데요. 보통 건조이끼 아니면 생이끼 상태로 구매할 수가 있어요. 둘다 장단점이 있으니 용도에 따라 주문하시면 될 것 같아요.
건조이끼는 판매자분께서 이끼를 바싹 말린 상태에서 배송하는 거예요. 여러 장점이 있어요. 건조되어 있다보니 배송과정에서 이끼가 죽을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받으면 필요한 양만큼만 떼서 나머지는 그대로 건조상태로 오래 보관할 수가 있어요. 이끼를 금방 소진 할 것 같지 않으면 건조 상태로 주문하시면 좋아요. 단점은 물을 뿌리고 수분을 머금은 다음 한참 기다려야 식물특유의 투명한 녹색의 싱그러움을 볼 수 있다는 거예요. 한번 물을 머금으면 촉촉하게 유지해야 하기때문에 초보자분이라면 건조이끼를 살리려다가 죽일 가능성도 있어요. 하지만 흙을 제거한 상태에서 배송이 되기 때문에 벌레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 또다른 장점일 것 같아요 :)
생이끼로 주문하시면 건조하지 않은 살아있는 상태에서 이끼를 받아볼 수 있어요. 장점은 받자마자 바로 쓸수 있다는 것, 구리고 초록의 싱그러움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바로 적용할 수있다는 것이에요. 희귀한 이끼들은 대부분 생이끼로 판매되고 있어요 하지만 단점은 배송과정에서 상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판매자님이 야외에서 재배를 해오신 경우라면 이끼가 흙에 자리를 잡은 것이라 무척 튼튼하겠지만 각다귀, 쥐며느리 등의 벌레 종류들이 흙에서 나올 수도 있어요.
초보자가 사용해보시기에 가장 쉬운 이끼는 깃털이끼, 털이끼, 솔이끼 이 세종류를 먼저 써보기를 추천해드려요. 줄기 길이가 긴 편이라 심기에 쉬워요. 그리고 세가지를 같이 섞어서 심으면 더 그럴싸해보여요.
<비단이끼>
<솔이끼>
<깃털이끼>
<세가지를 섞어 심은 모습>
장식돌
이끼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테라리움에 들어가는 자갈이에요. 다이소에 가시면 세가지 크기의 다양한 장식돌을 구매할 수 있어요. 다이소가면 늘 눈에 띄어서 저걸 어딘가에 늘 쓰고싶다는 생각이었는데 드디어 사용처를 찾았어요 ㅎㅎ 가격은 1000원- 2000원으로 매우 저렴한 편이고 돌이 많이 들지 않아서 커피컵 테라리움 10개는 넉넉히 만들 수 있는 양이에요 ㅎㅎ
포장에 크기 이름이 써있지는 않지만 크기를 보시고 5mm 정도 크기, 1cm 정도크기, 그리고 큰 장식 자갈을 사용하시면 될 꺼예요. 쓰시기 전에 각각 따로 먼저 물에 돌가루를 씻어주세요. 큰 돌, 중간크기 돌은 2번 씻어주면 적당하고 가장 작은 크기 자갈은 돌가루가 많이 묻어 있어서 3번 정도 먼저 씻어주시면 돼요. 씻고 나서 말리지 않고 바로 테라리움에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가장 작은 자갈과 중간 크기 자갈은 테라리움의 바닥을 까는데 사용할 거예요. 먼저 가장 중간 크기의 자갈을 바닥에 깔아주세요. 바닥에 자갈을 까는 이유는 테라리움에 뿌린 물이 아래로 흘러 고여 썩지않도록 하기 위함이에요. 오랫동안 흙에 물이 고여있으면 흙에는 미생물이 많아서 흙이 쉽게 썩거든요.
중간크기 자갈 위에는 제일 작은 크기의 자갈을 깔아줄 거예요. 그래야 맨 위에 덮을 흙이 아래로 잘 쓸리지 않고 덮힌 모양도 깔끔할 수 있어요.
흙
흙도 다이소에서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옆채 채소용 배양토가 있어요. 가장 작은 장식돌 위에 이 흙을 깔아주세요. 이 제품도 용량에 비해 가격이 매우 매우 착해요. 이끼 뿌리를 심는데 필요한 코코피트와 피트모스 그리고 다양한 재료들이 혼합되어 있어서 흙으로는 이것만 써도 괜찮아요. 이끼 뿌리가 심길 정도로 약 1.5cm정도 깔아주고 통벽에 묻은 흙은 휴지로 깔끔하게 닦아주시면 보기에 좋아요.
큰 장식돌
구매한 세가지 돌 중에 이제 가장 큰 장식돌을 쓸 차례예요. 이끼만 들어가있으면 보기에 심심하니까 큰 장식 돌 중에 색상과 모양이 좋은 것으로 골라 하나 넣어주세요. 재미로 만드는 테라리움이니까 아무 돌이나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 구멍이 송송 나있는 검은 화산석도 테라리움에 많이 쓰이는데 이건 이끼 구매하실 때 같이 온라인에서 주문하셔도 좋아요.
그럴싸 한가요 ㅎㅎ
이끼 심기
마지막으로 이끼들을 조금씩 뭉치로 꺼내 흙에 심어주세요. 전문가라면 이끼를 한가닥 한가닥 심을 수 있지만 초보자가 하기에는 어렵고 흙에 제대로 심겨지지 않으면 이끼가 자리를 잡기에 힘들어할 수 있어요. 같이 붙어있는 흙 또는 바닥과 함께 같이 흙에 심어주세요. 하나 하나 빈자리를 채워가다보면 어느새 작은 숲 같은 모양이 될 거예요. 이때 젓가락을 사용하셔도 괜찮고요 핀셋이 있으면 좀더 정교하게 만들 수 있으니, 필요하시면 이것도 온라인으로 같이 구입하시거나 다이소에 가시면 테라리움용 긴 핀셋을 1000원에 구매할 수 있어요 :)
분무해주기
이제 어느정도 완성된 테라리움에 마지막 마무리는 분무질을 해주는 거예요. 일반 수돗물 사용하셔서 분무기로 이끼 위를 촉촉하게 뿌려주세요. 이끼는 흙 속 습기보다는 공중 습도를 통해 물을 흡수하기 때문에 흙을 흥건하게 하기 보다는 이끼 위를 촉촉하게 해주는 목적으로 뿌리시면 돼요. 물을 뿌려주시고 뚜껑을 닫아주시면 이끼가 습기를 흡수하면서 벽에 있던 물방울도 서서히 사라져요. 분무 주기는 1주일에 한번정도 커피컵 속 물기가 적은 편이다 싶을 때 3번정도만 뿌려주면 돼요.

환기
이끼들도 맑은 공기를 필요로 하고 커피컵 안이 너무 습하면 흙이 썩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번정도 뚜껑을 열었다 닫아주면 좋아요. 열어서 테라리움 안의 흙내음과 이끼 냄새를 맡다보면 기분이 재충전되기도 해요.
환기 해줄 때 외에는 높은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뚜껑을 완전히 닫아두세요. 그래야 이끼가 파릇파릇 해져요.
피규어
마무리로 나만의 특색있는 테라리움으로 완성하고 싶으시면 피규어를 활용해 볼 수 있어요. 집에 있던 작은 플라스틱 인형이나 아이들 클레이점토로 작은 소품을 만들어서 얹어보세요. 그날 내 기분을 표현하기에 좋아요. 저는 이날 커피 잔 피규어를 살포시 넣어주었어요 ㅋ
어때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꼭 비싼 재료로만 테라리움을 만들 수 있는게 아니더라고요.
지금까지 재료비는
온라인에서 3가지 이끼구매 1만원 (배송비 포함)
작은 자갈 2천원
중간 자갈 1천원
굵은 자갈(이끼로 채우려면 안사도됨) 2천원
옆채 식물용 배양토 3천원
핀셋(필요하시면) 1천원
재료비가 총 1만9천원 이렇게 들었어요.
커피컵만 여러개 있다면 아마 테라리움 10개정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취미로 나만의 작은 정원을 만들며 힐링해보세요 :)
만드는 방법, 영상으로도 만들어봤어요 >.<
다음에 또 특이한 꿀팁으로 돌아올게요
배개미 드림
배개미
안녕하세요. 배개미입니다.
댓글 9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