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로로예요.
오늘은 무럭무럭 잘 자라고 있는 그로로팟의 토마토와 가지를 큰 화분으로 옮겨 심는 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해요. 옮겨심는 시기는 식물마다 다를 수 있지만 주로 성장이 정체되거나 화분이 너무 작아진 경우에 진행해 주시면 좋아요.
예시로 토마토를 이용해 옮겨심기를 진행하지만 가지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적환무의 경우는 큰 화분에 파종해 수확까지 단번에 키워내므로 뜨거운 햇빛 속에서 빨갛게 익을 수 있도록 창가에 내놓아주세요.
그로로의 배합토에는 밑거름으로 유기질 비료가 포함되어 있어 일단 싹을 틔운 토마토와 가지는 충분한 일조량이 뒷받침된다면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화분의 크기가 비교적 작아져 더 이상 뿌리가 뻗어나가지 못하면 식물의 성장에 여러모로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게 되겠죠? 사진처럼 식물의 크기에 비해 화분이 작게 느껴지거나 햇빛과 물을 충분히 주는데도 성장이 정체된다면 큰 화분으로 옮겨줄 시간입니다. 오늘의 대상자는 분갈이를 해주지 못하고 있던 막내 토마토가 당첨되었어요. 식물등에서 조금 떨어져 있어서인지 웃자란 느낌이지만 대견하게도 노란 꽃을 피워주었네요.
옮겨 심을 때엔 썩거나 문제 있는 뿌리를 정리하거나 묵은 흙을 제거해 줄 수도 있어요. 하지만 뽑아보니 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흙의 상태가 양호하고 꽃도 피어 있는 상태라서 잔뿌리에 최대한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 그대로 옮겨심기로 했어요. 그로로팟을 진행하시는 대부분의 식집사 여러분들도 별도의 손질 없이 이른바 '연탄갈이'법으로 그대로 옮겨 심으셔도 될 거예요.
화분 하단에 굵은 난석이나 자갈로 별도의 배수층을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그로로팟 팟팅키트의 배합토는 펄라이트가 충분히 들어가 배수력이 좋은 편이므로 배수층 없이 바로 흙으로 채우기로 했어요. 대신 깔망을 깔아주기로 했습니다. 팟팅키트에 있는 깔망은 가위로 쉽게 잘라 사용하실 수 있어요. 사실, 물을 몇 번 주고 나면 토양 하단이 안정화되어 깔망을 깔지 않고 사용하여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완성되었을 때 흙의 높이를 미리 잘 맞춰놓고 화분을 돌려주면서 가장자리에 흙을 조금씩 채워주세요. 너무 꾹꾹 눌러 담지 않고 빈 공간이 없을 정도로 채워 넣으면 간단하게 옮겨심기가 마무리됩니다. 분갈이는 화분에 담긴 수형을 조정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센터를 잘 맞추고 메인 줄기가 수직을 잘 이뤄 쓰러지지 않도록 조정해 주세요. 분갈이할 때에 지지봉을 함께 설치해 주는 것도 좋아요. 그로로 식집사 여러분의 분갈이 스토리를 보며 다양한 분갈이 팁을 확인해 보세요.
온유한식물누나 님의 분갈이 스토리
https://groro.co.kr/story/9845
https://groro.co.kr/story/9946
무보고 님의 어쩌다 분갈이 스토리
https://groro.co.kr/story/9911
옮겨심기를 한 김에 좀 더 정리를 해볼까요? 토마토는 인기 있는 작물인 만큼 다양한 키우기 노하우가 공유되고 있는데요. 우선 가지와 가지 사이에서 나오는 곁순을 제거해 주는 것은 기본적인 관리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첫 꽃순을 제거해 주는 것도 잘 알려진 노하우 중 하나죠. 텃밭에서 토마토를 키우는 경우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메인 줄기를 잘라 두 줄로 키우는 두 줄 재배법을 사용하기도 해요. 두 줄 재배법까지는 아니더라도 원하는 키 이상으로 토마토가 자랄 경우 맨 위의 생장점을 끊어 주어 토마토가 옆으로 풍성하게 자라도록 유도해 줄 수도 있어요. 방울토마토와 가지 재배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미리 알아보고 앞으로 어떤 점을 해야 하고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지 미리 준비해 보세요.
무보고 님의 가지 곁가지 제거 스토리
https://groro.co.kr/story/9726
Urang님의 곁순제거 가이드
https://groro.co.kr/community/view/7364
온유한식물누나 님의 토마토 관리 스토리
https://groro.co.kr/story/10125
네펜코리아 님의 곁순과 화방제거
https://groro.co.kr/story/10139
배합토에 있는 유기질 비료의 힘이 빠질 때가 되었으니 팟팅키트에 있는 완효성 영양제도 투입해 봐요. 분갈이를 마친 후엔 시원하게 샤워를 시켜주고 직사광선을 피해 하루 이틀 쉬게 해 주세요.
팟팅키트에 들어있는 영양제는 비료의 3대 요소인 질소, 인산, 칼륨(N-P-K)이 균형 있게 들어있는 완효성 영양제예요. 만약 좀 더 맛있는 방울토마토와 가지를 키워내고 싶다면 질소(N)에 비해 인산(P)과 칼륨(K)이 더 많은 특화된 비료를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하실 수도 있어요.
그로로의 많은 식집사 여러분이 올려주시는 스토리를 통해 저희도 세 가지 작물을 키우는 방법을 함께 배우고 있어요. 토마토와 가지, 적환무를 키우는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해 보고 다른 식집사들에게도 스토리를 통해 전달해 주세요. 그러면 다음 스토리까지 여러분의 토마토, 가지, 적환무가 튼튼하게 잘 자라나길 바랄게요!
그로로알림이
그로로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3
첫 번째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